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python]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by 민-Zero 2020. 6. 16.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문제에 대해 쉽게 설명하면 N X N 크기의 상자가 존재하고  1X1 크기에 하나의 인형이 들어가 쌓여있다. 각 라인에서 인형을 뽑을경우 인형은 쌓여있기 때문에 맨위에 존재하는 인형이 뽑혀 나오게 된다. 뽑은 인형은 새로운 바구니에 차곡차곡 쌓게 되는데 이때 같은 인형이 동시에 2개 쌓일경우 인형 2개가 사라지게 되는 게임이다.

 

설계 및 구현

구현을 위해 주어진 함수는 인형이 담겨있는 상자인 2차원 배열 board 와 인형뽑기 집게가 어디로 움직일지가 담겨있는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진다.

이때 문제를 잘 보면 인형들은 차곡차곡 쌓여있고 맨위의 인형부터 차례로 뽑혀 나오는것을 보면 스택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크레인은 각 열에 해당하는 위치의 인형을 뽑아 나가므로 주어진 2차원 배열의 열에 해당하는 인덱스로 활용하도록 주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럼 moves의 각 원소들을 차례로 이용하여 해당 원소의 번호와 일치하는 board의 열에서 맨처음 존재하는 0이아닌 숫자를 뽑아 상자에 저장하고 해당 위치를 0으로 채워나가면 될것이다.

이때 뽑은 인형을 담아놓는 상자에서 쌓인 인형이 2개가 되는 순간부터 동일한 인형인지 확인한다면 맨위의 원소와 바로 아래 원소만 계속 비교하여 같은 인형인지 확인해 같은 인형이라면 제거하여 그 횟수를 세면 총 몇개의 인형이 사라졌는지 알 수 있다.

물론 뽑은 인형을 전부 쌓은 다음에 밑에서부터 차근차근 동일한 인형을 지워도 동일한 갯수가 나오겠지만 배열상에서 원소가 지워지고 위의 원소가 빈 공간에 대해 밀려 내려오는것 까지 고려하여 작성하려면 불필요하게 많은 리소스를 잡아먹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생성 될때마다 2개의 원소를 비교하여 지울지 말지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① 뽑은 인형을 쌓을 스택구조의 배열 생성

② moves에 원소들을 board 배열의 열에 해당하는 인덱스로 활용하여 가장 처음 0이 아닌 숫자가 나오는 행의 숫자를 뽑아 새롭게 생성한 배열에 추가하고 해당 위치를 0으로 만들어 인형이 뽑혀서 없다는 것을 인식시키기

③ 인형을 쌓을때 맨위 원소와 바로밑의 원소를 비교하여 동일하면 지우고 몇번지웠는지 카운트하여 총 몇개의 인형이 사라졌는지 반환 

을 수행하도록 basket이라는 빈 리스트를 새롭게 생성한다.

②는 2중 for문을 사용하여 제일 바깥의 for문은 moves에 담겨있는 열의 위치를 모두 움직이도록 하고 안쪽의 for문은 moves의 원소에 해당하는 열의 모든 행을 맨 처음 행부터 조사하여 0이라면 pass 하여 아무런 동작을 수행하지 않고 0이 아니라면 해당 원소를 basket에 쌓고 board에서 지운다. 이때 append 함수를 사용하면 0번 인덱스부터 차례로 인형이 쌓이게된다. 그럼 해당 열에대한 크레인의 일은 끝났으므로 행이 더 남았어도 종료할 수 있도록 break를 통해 빠져나와 다음 열로 이동하도록 한다.

③ 다음 열로 이동하기전 basket의 원소의 갯수를 확인 2개이상이라면 가장 위에 쌓인 원소와 바로 아래의 원소를 비교하여 같으면 두개의 원소를 빼내고 횟수를 카운트한다. 한번 사라질때마다 인형이 2개씩 사라지므로 반환하는 값은 카운트한 횟수에 *2를 수행하여 반환해주면 사라진 인형의 갯수가 된다. 

따라서 무리없이 문제를 통과할 수 있었다.

직접 스택구조에 해당하는 클래스를 생성하여 top 포인터등을 활용하여 코드를 좀더 간결하게 만들고 동작 시간을 줄일 수 있을것 같다. 한번 시도해 보아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