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Python

[Python 기본 공부정리] 12-4. 여러가지 내장 함수

by 민-Zero 2020. 1. 10.

공부 내용을 정리하는 목적 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틀린 부분에 대한 지적은 감사합니다.

19. min()

문법)

min(iterable)

max() 함수와 반대로 iterable 한 자료형을 인수로 전달받으면 해당 요소중 최솟값을 반환해 준다.

 

20. oct()

문법)

oct(x)

oct() 함수는 입력받은 정수를 8진수로 변경하여 문자열로 반환해 준다.

 

21. open()

문법)

파일 객체명 = open('파일명 또는 경로', mode)

 

open() 함수는 앞의 파일 입출력 함수에 자세히 정리하였으므로 간단히 요약하자.

mode의 종류)

'r' - 읽기 모드로 파일 열기

'w' - 쓰기 모드로 파일 열기

'a' - 추가 모드로 파일 열기

'b' - 바이너리 모드로 파일 열기

아무런 경로를 입력하지 않고 존재하지 않는 파일을 쓰기 모드로 열기 때문에 해당 파이썬이 동작하는 디렉토리에 newopen.txt 파일이 생성된다. 없는 파일을 읽기 모드로 열려고 하면 에러를 발생시킨다.

 

모드는 초기값으로 'r'을 가진다. 따라서 그냥 읽기 모드로 파일을 열경우 'r'을 생략해도 된다.

따라서 newopen이라는 텍스트 파일에 '안녕'이라는 문자열을 추가하고 확인해보면 open('newopne.txt', 'r')과 open('newopne.txt')은 같은 동작을 함을 알 수 있다.

 

22. ord()

문법)

ord(char)

ord()함수는 chr() 함수와 반대로 입력받은 문자열을 아스키코드값으로 변환해 반환해준다.

 

23. pow()

문법)

pow(x, y, [z])

pow(x, y, [z])는 x의 y승에 대한 값을 반환해 준다. 실수형 데이터에 대한 값도 반환해 주며 1/2승에 대해 루트 계산도 지원한다.

z는 생략 가능하지만 사용한다면 x의 y승을 z로 나눈 나머지에 대한 값을 반환한다. 즉, pow(2, 3, 5) 는 pow(2,3)%5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24. range()

문법)

range([start], end, [step])

 

for문과 자주 사용되는 함수로 인수로 전달받은 값에 대해 범위를 설정해 iterable한 객체를 반환한다.

범위는 start<= <end 사이의 값들로 이루어진다. start와 step은 생략 가능하다.

첫 번째 range(5)는 start와 step 인수를 생략한 것으로 초기 시작 값 0부터 시작하여 end바로 전인 4까지 초기 step인수 1을 사용하게 되어 0 1 2 3 4 가 출력된다.

두 번째 range(2,5)는 step 인수만 생략되어 초기 step값 1만 적용되어 2 3 4 가 출력된다.

세 번째 range(1, 11, 2)는 1부터 11 바로 전 숫자까지 2씩 뛰어 반환되므로 1 3 5 7 9 가 출력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