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Python

[Python 기본 공부정리] 12-5. 여러가지 내장 함수

by 민-Zero 2020. 1. 11.

공부 내용을 정리하는 목적 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틀린 부분에 대한 지적은 감사합니다.

25. round()

문법)

round(x, [ndigits])

round()함수는 x에 입력된 수를 반올림하여 반환해 준다. ndigits는 생략가능하며 생략할 경우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지만 ndigits를 입력할 경우 해당 소수점 자리수까지 반올림해 반환해 준다.

 

26. sorted()

문법)

sorted(iterable)

sorted() 함수는 전달받은 iterable 자료형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리스트로 반환해 준다. 따라서 이와 유사한 함수인 sort()함수는 tuple에 대해서는 정렬을 수행할 수 없는데 sorted는 리스트로 바꿔서 변환하기 때문에 결과를 tuple로 다시 변환하면 tuple에 대한 정렬도 수행할 수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sort()함수가 있는데 이는 sorted()와 다른 동작을 한다. sort()는 리스트 자료형 자체를 정렬하고 값을 반환하지 않는다. 헷갈리지 말자.

 

27. str()

문법)

str(x)

str()함수는 전달받은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따라서 해당 예시에서 100 이라는 정수와 딕셔너리가 문자열로 변경되어 덧셈과 슬라이싱이 가능한 모습이다.

 

28. sum()

문법)

sum(iterable)

sum()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iterable 객체의 모든 요소의 합을 구해 반환해주는 함수 이다.

2차원 배열의 모든 요소의 합을 구하려고 하면 해당 함수는 int와 list의 합을 계산하려 하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재귀함수등을 이용하여 따로 정의해야 한다.

 

29. tuple()

문법)

tuple(iterable)

tuple() 함수는 전달받은 iterable 객체를 tuple형으로 변환하여 돌려준다. 딕셔너리타입을 이용할 경우 key값으로 이루어진 튜플을 반환해 준다.

value값으로 이루어진 튜플이나 key, value로 이루어진 튜플을 원한다면 딕셔너리 관련 메소드를 사용하면 된다. 

 

30. type()

문법)

type(x)

type() 함수는 입력받은 객체의 자료형이 무엇인지 반환해 준다.

 

31. zip()

문법)

zip(iterable1, iterable2, ...)

zip()함수는 입력받은 동일한 길이의 iterable 객체를 같은 인덱스 끼리 묶어서 반환해 준다.

iterable 객체의 타입이 달라도 가능하며 두개의 길이가 다를경우 가장 짧은 객체의 길이만큼만 반환된다. 

따라서 iterable 객체를 인덱스 별로 슬라이싱하여 사용하고자 할때 for문과 함께 자주 사용된다.

댓글